최종 수정일 : 2021-12-31 15:39
경영학과 -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조직이 수행하는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활동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며,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적응할 뿐 아니라 기업과 사회의 변화를 앞서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제 문제를 분석 및 종합, 평가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계발하며, 국제적인 안목을 함양하고, 컴퓨터와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정보처리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학생들이 현실과 이론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경영이론의 발전에 기여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처한 기업조직에서 독창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고 기업실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aims to educate creative business professionals amongst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based on theories and practices of production management, market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finance management and accounting. Students are expected to build capabilities to analyze and evaluate business issues, global perspectives, and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so that they coul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business theory and corporate organizations overall.


교육목표(The goal of education)

경영학과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적응할 뿐 아니라 기업과 사회의 변화를 앞서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제문제를 분석 및 종합, 평가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배양하며, 국제적인 안목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처리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현실과 이론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경영이론의 발전에 기여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처한 기업조직에서 독창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고 기업실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aims to educate creative business professionals who could lead change in business organizations and society overall. Students are expected to build capabilities to analyze and evaluate business issues, global perspectives, and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so that they coul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business theory and corporate organizations overall.

세부전공(Major)
  • 경영학전공(Business Administration)
 
교수진 소개(Introducing the Faculty)
프로필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김경묵 교수 사진 김경묵 교수 연세대(박사) 경영학
(인사,조직,전략,창업)
901-8264 kgmook@duksung.ac.kr
Gyeong Mook
Kim
Professor Yonsei University. Ph.D. Business Administration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Organizational theory & Strategy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이상묵 교수 사진 이상묵 교수 연세대(박사) 경영학(인사, 조직) 901-8268 endien@duksung.ac.kr
Sangmook
Yi
Professor Yonsei University. Ph.D. Business Administration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Organization Theory: New Institutionalism, Organization Ecology, Social Movement Theory
    • Innovation Management: Technology Innovation, Innovation System, Open Innovation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노태협 교수 사진 노태협 교수 KAIST테크노경영대학원(박사) 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 901-8269 rohth@duksung.ac.kr
Roh,
Tae Hyup
Professor KAIST. Ph.D. Managment Engineering/
MIS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Managment Engineering / MIS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이상묵 교수 사진 장욱 부교수 서울대학교(박사) 경영학(재무) 901-8265 ukchang@duksung.ac.kr
Chang, wook Associate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Investment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Investment / Market Microstructure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노태협 교수 사진 유병희 부교수 연세대학교(박사) 경영학(마케팅) 901-8707 byungheeyu@duksung.ac.kr
Byunghee
Yu
Associate Professor Yonsei University. Ph.D. Marketing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Marketing/relationship marketing, consumer happiness, well-being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정지용 교수 사진 정지용 부교수 서울대학교(박사) 경영학(국제경영) 901-8708 chungjeeyong@duksung.ac.kr
Chung,
Jee Yong
Associate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유정민 교수 사진 유정민 부교수 Oregon State University(박사) 경영학(마케팅) 901-8267 jungminyoo@duksung.ac.kr
Jungmin
Yoo
Associate Professor Oregon State University. Ph.D. Marketing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arketing Technology, Consumer behavior,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나재석 교수 사진 나재석 조교수 한국과학기술원(박사) 경영학(생산) 901-8260 jsna@duksung.ac.kr
Jaeseog
Na
Assistant Professor KAIST, Ph.D. Operations Strategy & Management Science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Operations Strategy & Management Science / Operations Strategy and Supply Chain Management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유정민 교수 사진 이황희 조교수 한국과학기술원(박사) 경영학(재무) 901-8262 eddie1@duksung.ac.kr
Hwang Hee
Lee
Assistant Professor KAIST, Ph.D. Finance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Finance / Corporate Finance
 
사진
(Photo)
이름
(Name)
직위
(Position)
학위
(Degree)
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구내전화
(Phone)
E-mail
정희선 교수 사진 정희선 명예교수 서울대(박사) 경영학
(마케팅)
hschung@duksung.ac.kr
김성철 교수 사진 김성철 명예교수 The Trustees of Columbia University(박사) 산업공학(생산) sckim@duksung.ac.kr

교과목해설(Curriculum)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의 설계,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들을 포함하는 과학적 연구조사방법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논문 작성 시에 필요한 포괄적 조사방법은 물론 구체적인 통계분석기법도 이에 포함한다.
  • 경영관리론(Strategic Management)
    동태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연구와 이의 응용에 관하여 사례적 방법을 가미하여 연구한다.
  •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 유지, 개발하는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사례 분석을 병행한다.
  • 생산관리론(Production Management)
    기업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생산시스템의 경영 및 통제방법을 연구한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 확보와 분배를 통한 합리적 경영을 추구하기 위한 정성·정량적 방법을 포함한다.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환경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성과평가에 이르기까지 마케팅활동에 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하여 외부환경에 적응해 나가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기업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이의 적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기업투자의 이론과 실제, 자본구조론, 배당정책 등 제반 기업재무 의사결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 회계학연구(Advanced Accounting)
    회계가 조직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회계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 국제경영이론(Theories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 과목에서는 국제 경영 연구에 기초가 되는 국제무역, 해외 직접 투자,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전략 등을 설명하는 관련 이론들을 다룬다. 아울러 이론들을 실무 세계에 적용한 사례들도 분석한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행동과학의 의사결정이론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하려는 과목으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이해하고 이의 충족방안을 조직관점에서 탐구한다.
  • 조직구조론(Organization Structure)
    경영조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거시적 관점에서 조직 그 자체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조직내의 분업과 권한의 계층을 중심으로 조직의 구조와, 조직설계와 관련된 이론들을 연구한다.
  • 인적자원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과 활동을 연구하고 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이론, 정책 및 산업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매니지먼트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Management)
    조직관리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이론적 이슈들을 전략적 관점에서 연구ㆍ분석한다.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루므로 연구 주제는 과목 개설 학기마다 가변적이다.
  • 계량경영학(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경영의사결정 및 경영관리의 계량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여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시스템분석론(System Analysis and Design)
    경영관리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을 연구하여 급변하는 기업의 내외적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개괄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 자동생산시스템분석론(Analysis of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
    높은 자본집약화와 이에 따른 효율적 운영이 요구되는 새로운 자동화 생산시스템에 있어서 운영관리에 대한 제반문제를 분석, 연구한다.
  •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의 성격, 구조, 의사결정과의 관계, 개발, 전망 등과 함께 주요이론 및 모델을 연구한다.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을 모델을 통하여 분석한다. 특히 소비자 개인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고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며, 그 결과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 결정과정 및 정부의 공공정책 수립과정에 연결시킨다.
  • 촉진관리론(Promotion Management)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개별 광고전략의 효과를 평가하는 제 방법을 검토한다. 광고의 의사결정 과정, 의사결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마케팅믹스의 진단, 예산의 책정방법, 효과측정 등이 주요 주제이다.
  • 유통관리론(Channel Management)
    유통경로의 전반적 구조와 산업별 · 상품별 유통구조의 유형, 특질을 파악하고, 개별기업 차원에서 유통경로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며, 아울러 우리나라 유통구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 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국제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적 접근체계를 소개한다. 국제시장의 평가와 표적시장 선택,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 요소, 국제 마케팅전략의 수립, 국제 마케팅조직의 형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on Special Topics)
    마케팅관리 및 이론상 특수한 문제를 파악하거나 우리 나라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를 놓고 환경, 기업목표, 마케팅전략 간의 유기적 관계를 분석·토론함으로써 마케팅관리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재무관리세미나(Financial Management Seminar)
    논문준비를 앞둔 입장에서 재무관리의 최근 주제들을 선별하여 토의, 정리하면서 새로운 연구방향을 탐색한다.
  • 투자론(Investment Analysis)
    채권이나 주식 등 유가증권의 투자에 대한 기본적 이론과 그 가치평가 및 분석방법을 다루며 포트폴리오이론과 관리를 포함한 최근의 투자이론들을 연구한다.
  •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
    국내외 금융시장의 제도, 구조, 기능, 가격기구의 특성과 금융정책 및 각종 금융상품의 소개 및 투자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면서 국제 경영활동을 하는 국제기업의 합리적 자금조달과 효율적 자금운용에 관한 제반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 계량재무분석(Quantitative Approach to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에 대한 이론적이고 모형 분석적인 접근과정에서 요구되는 계량적 분석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재무회계연구(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외부보고 목적의 재무보고서가 산출되는 과정을 익힌다.
  • 관리회계연구(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조직 내부에서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하는 회계기법들을 다룬다.
  •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재무제표 이해방법을 비율분석 등을 통해 배운다.
  • 세무회계연구(Advanced Tax Accounting)
    개인 소득세, 법인 소득세, 부가 가치세 등을 개념에서부터 세액산출까지 습득하도록 한다.
  •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컴퓨터와 관련 있는 회계시스템의 도입, 분석, 평가 등을 공부한다.
  • e-마케팅관리론(e-Marketing Strategies)
    e-마케팅의 중요성을 숙지하고,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성립,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를 기업의 이익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경영환경론(Environ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 과목에서는 국제 기업이 직면하는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다국적 기업이 직면하는 환경 사례 분석함으로써 국제 경영 현상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업성 분석, 마케팅, 정보보안 등에 대한 연구와 학습을 도모한다.
  •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경쟁력있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개별 연구1(Independent Study1)(Service Marketing)
    학위 논문 관련하여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절차와 방법론 등을 구체화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개별 연구2(Independent Study2)(Service Marketing)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학위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