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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의 설계,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들을 포함하는 과학적 연구조사방법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논문 작성 시에 필요한 포괄적 조사방법은 물론 구체적인 통계분석기법도 이에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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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론(Strategic Management)
동태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연구와 이의 응용에 관하여 사례적 방법을 가미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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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 유지, 개발하는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사례 분석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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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관리론(Production Management)
기업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생산시스템의 경영 및 통제방법을 연구한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 확보와 분배를 통한 합리적 경영을 추구하기 위한 정성·정량적 방법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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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환경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성과평가에 이르기까지 마케팅활동에 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하여 외부환경에 적응해 나가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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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기업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이의 적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기업투자의 이론과 실제, 자본구조론, 배당정책 등 제반 기업재무 의사결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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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학연구(Advanced Accounting)
회계가 조직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회계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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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이론(Theories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 과목에서는 국제 경영 연구에 기초가 되는 국제무역, 해외 직접 투자,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전략 등을 설명하는 관련 이론들을 다룬다. 아울러 이론들을 실무 세계에 적용한 사례들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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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행동과학의 의사결정이론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하려는 과목으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이해하고 이의 충족방안을 조직관점에서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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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론(Organization Structure)
경영조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거시적 관점에서 조직 그 자체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조직내의 분업과 권한의 계층을 중심으로 조직의 구조와, 조직설계와 관련된 이론들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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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과 활동을 연구하고 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이론, 정책 및 산업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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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지먼트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Management)
조직관리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이론적 이슈들을 전략적 관점에서 연구ㆍ분석한다.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루므로 연구 주제는 과목 개설 학기마다 가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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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경영학(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경영의사결정 및 경영관리의 계량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여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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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분석론(System Analysis and Design)
경영관리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을 연구하여 급변하는 기업의 내외적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개괄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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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생산시스템분석론(Analysis of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
높은 자본집약화와 이에 따른 효율적 운영이 요구되는 새로운 자동화 생산시스템에 있어서 운영관리에 대한 제반문제를 분석,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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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의 성격, 구조, 의사결정과의 관계, 개발, 전망 등과 함께 주요이론 및 모델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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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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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을 모델을 통하여 분석한다. 특히 소비자 개인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고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며, 그 결과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 결정과정 및 정부의 공공정책 수립과정에 연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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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진관리론(Promotion Management)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개별 광고전략의 효과를 평가하는 제 방법을 검토한다. 광고의 의사결정 과정, 의사결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마케팅믹스의 진단, 예산의 책정방법, 효과측정 등이 주요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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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론(Channel Management)
유통경로의 전반적 구조와 산업별 · 상품별 유통구조의 유형, 특질을 파악하고, 개별기업 차원에서 유통경로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며, 아울러 우리나라 유통구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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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국제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적 접근체계를 소개한다. 국제시장의 평가와 표적시장 선택,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 요소, 국제 마케팅전략의 수립, 국제 마케팅조직의 형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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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on Special Topics)
마케팅관리 및 이론상 특수한 문제를 파악하거나 우리 나라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를 놓고 환경, 기업목표, 마케팅전략 간의 유기적 관계를 분석·토론함으로써 마케팅관리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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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관리세미나(Financial Management Seminar)
논문준비를 앞둔 입장에서 재무관리의 최근 주제들을 선별하여 토의, 정리하면서 새로운 연구방향을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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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론(Investment Analysis)
채권이나 주식 등 유가증권의 투자에 대한 기본적 이론과 그 가치평가 및 분석방법을 다루며 포트폴리오이론과 관리를 포함한 최근의 투자이론들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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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
국내외 금융시장의 제도, 구조, 기능, 가격기구의 특성과 금융정책 및 각종 금융상품의 소개 및 투자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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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면서 국제 경영활동을 하는 국제기업의 합리적 자금조달과 효율적 자금운용에 관한 제반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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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재무분석(Quantitative Approach to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에 대한 이론적이고 모형 분석적인 접근과정에서 요구되는 계량적 분석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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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회계연구(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외부보고 목적의 재무보고서가 산출되는 과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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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회계연구(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조직 내부에서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하는 회계기법들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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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재무제표 이해방법을 비율분석 등을 통해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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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회계연구(Advanced Tax Accounting)
개인 소득세, 법인 소득세, 부가 가치세 등을 개념에서부터 세액산출까지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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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컴퓨터와 관련 있는 회계시스템의 도입, 분석, 평가 등을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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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마케팅관리론(e-Marketing Strategies)
e-마케팅의 중요성을 숙지하고,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성립,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를 기업의 이익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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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환경론(Environ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이 과목에서는 국제 기업이 직면하는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다국적 기업이 직면하는 환경 사례 분석함으로써 국제 경영 현상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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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업성 분석, 마케팅, 정보보안 등에 대한 연구와 학습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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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경쟁력있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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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연구1(Independent Study1)(Service Marketing)
학위 논문 관련하여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절차와 방법론 등을 구체화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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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연구2(Independent Study2)(Service Marketing)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학위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