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1-12 00:18
학과소개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 일반에 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임상건강심리학, 인지발달 및 발달장애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및심리치료학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실습한다.

교육목표

심리학은 인간 이해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존재이므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과학적 소양과 자연과학적 연구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본 대학원 심리학과는 응용분야에 속하는 임상건강심리학, 인지발달 및 발달장애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 및 심리치료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해설
  • 고급심리통계(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학부의 심리통계에서 다룬 내용 이후의 내용에 대해 공부한다. 주로 혼합설계(반복측정을 포함)를 위한 변량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 등의 고급 통계학의 연구에의 이용 방법과 결과의 해석을 공부하며 이를 위해 SPSS와 S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고급심리설계(Advanced Experimental Design in Psychology)
    심리학 연구 주제에 대한 실험과 현장 조사를 위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들을 다룬다.
  • 고급측정이론(Advanced Psychometrics Theory)
    인간심리의 과학적 측정방법에 대한 이론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 고급생리심리학(Advanced Physiologic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과 관련된 생리적 기제를 심도 있게 공부한다.
  • 고급학습심리학(Advanced Learning Psychology)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접근적 학습 이론들을 공부하며 이들 각 이론들의 실제 응용을 위한 기초 원리와 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상담, 임상, 장애, 치료의 기초가 되는 행동수정을 위한 학습 심리적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고급인지심리학(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인간의 이해, 학습, 기억, 문제해결 등에 대하여 심도 있게 공부한다.
  • 고급성격심리학(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이론, 성격의 과정들, 성격 연구방법 등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성격을 연구하고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
  • 건강심리세미나(Seminar in Health Psychology)
    건강심리학에서의 주요 이슈를 심도 있게 공부한다.
  • 명상치료세미나(Seminar in Meditation Therapy)
    명상을 적용하여 질병의 예방 및 치료와 몸과 마음의 건강증진을 도모한 연구를 공부하고 건강 장면에 명상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웰빙심리학(Psychology of Well-being)
    인간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상태인 웰빙의 개념을 이해하고, 웰빙을 증진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개발한다.
  • 스트레스심리학(Psychology of Stress)
    스트레스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스트레스와 질병의 관계를 공부하며, 스트레스의 관리방법을 익힌다.
  • 건강증진정책론(Health Promotion Policy)
    예방과 건강증진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건강 정책의 입안과 정책실행의 변인들과 과정을 논의한다. 건강증진정책과 관련된 최신 주제들에 강조점을 둔다.
  • 건강심리학(Advanced Health Psychology)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몸과 마음의 기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심리학적 접근의 중요성을 공부한다.
  • 건강심리치료(Therapies in Health Psychology)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건강을 증진시키는 여러 가지 건강심리학적 방법들을 공부한다.
  • 건강심리현장실습 1, 2, 3(Practicium in Health Policy)
    건강관련 기관에서 건강심리학자로서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일을 실습한다.
  •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델링(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Theory and Application)
    경로 분석, 회귀 분석, 요인 분석 등을 이용해 보다 타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 명상심리학(Meditation Psychology)
    명상의 효과와 기제에 대해 공부하며 실제적으로 명상을 배우고 익힌다.
  • 긍정심리세미나(Seminar in 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 분야의 최근 연구를 공부하고 몸과 마음의 건강증진에 긍정심리 중재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발달정신병리학세미나(Seminar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한 두가지 특정 장애 영역을 선택하여 심도 높은 연구 고찰을 한다. 최근의 논문과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장애의 원인과 그 증상들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여 그 치료방법, 진단방법과 검사도구 등을 다양한 탐색 과정을 거쳐 확인해 보고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진단방법, 검사도구 사용방법, 치료방법 등에 대해 간단히 실습 및 오리엔테이션을 겸하여 실시한다.
  • 아동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아동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방법, 검사도구, 평정 척도, 설문지 등에 대해 이론적, 실제적 원리에 대해 공부하고 검사 실시방법 및 사용 방법을 습득한다.
  • 발달심리학세미나(Seminar on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 심리학의 다양한 주제들 중 한 두 가지 정도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들을 읽고 그 의미를 해석하고 연구 가설, 방법, 결과, 결론들이 타당하고 합리적인지를 분석적, 비판적, 창의적 시각에서 논의하고 자신의 연구 주제를 도출하고 연구로 연결시킬 수 있는 연구 설계와 방법을 개발한다.
  • 부모교육및상담세미나(Seminar on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들을 어떻게 교육하고 상담하여 부모의 아동 양육, 치료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가족, 사회 환경적 문제와 고통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들을 통하여 논의한다. 더 나아가 학생들이 실제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이 분야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고급발달심리학(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변화에 대한 기술과 설명에 초점을 둔 과목이다.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까지의 인간 발달을 인지적, 사회 정서적, 언어적, 성격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각 발달기별로 가장 특성이 되는 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 발달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정신병리 현상, 정신병리에 대한 이론 및 연구방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 발달장애치료및실습 1(Treatment for Developmental Disorders and Practicum 1)
    아동과 청소년의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치료 방법 중 적절한 분야(행동치료, 인지행동 치료, 집단치료)를 선택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치료 기술을 어느 정도 숙련될 수 있도록 한다.
  • 발달장애치료및실습 2(Treatment for Developmental Disorders and Practicum 2)
    아동과 청소년의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치료 방법 중 적절한 분야(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를 선택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치료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융 이론에 기초한 칼프의 모래놀이 치료에 대하여 이론적 실제적 접근을 한다.
    융의 심리학 이론과 그의 이론에 기초한 상징에 대한 연구와 모래놀이에 나타난 상징들의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나아가 실제 모래놀이치료에 참여하여 자신의 무의식과 의식세계를 탐색하고 그러한 정신세계와 모래놀이 상자에 나타난 상징과의 관계를 음미하는 경험을 통하여 내담자의 모래놀이치료에 참여하여 그의 정신세계 탐색의 증인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 고급임상심리학(Advanced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에 대한 이론적 문제 및 실제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심리검사의 구성이론과 실시, 채점 및 해석방법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목록식 검사 및 객관적 심리검사를 실습한다.
  • 의학심리학(Psychology in Medical Setting)
    병원에서 의료전문가들과의 협력을 위해서 기초의학적 지식과 함께 의료용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 한다. 또한 심리학과 접목 가능한 최신 의학 동향을 학습한다.
  • 투사검사(Projective Test )
    심리진단의 이론과 실제를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임상적 투사법의 실시, 채점, 해석방법을 연구·실습한다.
  • 고급상담이론(Advanced Counseling )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심리치료법을 익히도록 한다.
  •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정신병리 현상, 정신병리에 대한 이론 및 연구방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 상담및심리학세미나(Counseling Psychology Seminar)
    상담심리학의 최근 연구와 동향에 관련된 주제를 과학자-실습자(Scientist-Practitioner) 모델에 입각하여 심도높은 연구고찰을 한다. 최근 논문과 연구결과들을 기초로 상담의 과정- 성과에 초점을 두어 상담의 실제 및 실습과의 접목을 시도한다.
  • 집단치료(Group Therapy)
    집단심리치료의 이론적 문제 및 실제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 행동치료(Behavioral Therapy)
    광범위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행동적 접근의 치료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고 실습한다.
  •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광범위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행동적 접근 및 인지적 접근의 치료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고 실습한다.
  • 정신병리연구(Seminar in Psychopathology Research)
    다양한 정신 병리 현상들을 실험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규명하려고 시도한 최근 연구들을 다룬다.
  • 상담 및 심리치료연구(Seminar in Psychotherapy Research)
    심리치료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방법들을 다룬다.
  • 치료적면접및실습(Theories and Practice in Therapeutic Interview)
    치료적 면접 방법에 대한 이론을 다루고, 면접 방법을 실제적인 장면에 적용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연습한다.
  • 포커싱 심리치료 이론과실제(Theory & Practice in Focusing Therapy)
    Gendlin의 포커싱 상담을 이론적 배경와 함께 연구는 물론 실질적인 상담장면에서의 활용을 살펴본다.
  • 인간중심상담의이론과실제(Theory & Practice in Person-Centered Counseling)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접근을 심리학적 맥락 하에 과거와 현재까지의 이론적 발달 및 최근 연구동향과 인간중심 상담이 실질적으로 치료적 장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치료자 태도 및 기법 중심으로 다룬다.
  • 꿈상담과심리치료(Dream Work in Therapy)
    심리치료 장면에서 꿈의 적극적인 활용을 중점으로 꿈 이론을 다루고 치료적 접근을 살펴본다.
  • 상담현장 실습 및 수퍼비젼(Counseling Practice and Supervision)
    수퍼비젼과 심리치료자들의 발달에 관한 기본 이론을 다루고 이것이 현장에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를 특히 연구논문 중심으로 살펴본다.
  • 개별연구 1, 2(Independent Research 1, 2)
    학생 개인의 연구 프로젝트 수행.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전 연구 경력을 제공하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과 교수가 개별적으로 만나 교수의 지속적이고 세밀한 지도감독 하에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최종 연구논문은 한국심리학회의 학회지 논문 원고규정에 맞게 작성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승인을 취득해야 한다. 2학기 연속으로 등록해야 한다.
  • 역학세미나(Seminar in Epidemiology)
    역학의 기저에 있는 개념들을 다루며 역학연구 계획에 중점을 둔다. 질병의 원인과 관련 심리사회 변인들을 논한다.
  • 중독세미나(Seminar in Addiction)
    중독 심리학 영역의 기본 개념과 정의들을 다루고 중독 예방과 방지 프로그램 및 관련 변인들을 논한다. 중독 심리학 분야의 최근 지식과 동향에 강조를 둔다.
  • 심리신경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
    심리, 신경계, 면역계 간 연결점을 연구한다. 환경 상황이 개인의 면역 기능에 영향을 주는 생물학적 경로를 논하며 또한 반대로 면역활동이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경로와 과정을 다룬다.
  • 아동건강심리학(Pediatric Health Psychology)
    아동이라는 특수한 대상을 건강심리현장에서 다룰 때 특별히 유의해야할 사항을 논한다. 의학적 문제가 있는 아동, 그렇지 않은 아동의 건강증진을 다룬다.
  • 노인건강심리학(Geriatric Health Psychology)
    노인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임상건강심리의 원칙과 테크닉을 적용하는 법을 고려해 본다. 노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강조점을 둔다.
  • 개업준비(Private Practice)
    건강심리센터나 연구소 운영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프로페셔널리즘, 건강심리학자의 윤리, 프로모션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 건강심리현장실습 2, 3(Practicium in Health Institute 2, 3)
    건강관련 기관에서 건강심리학자로서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일을 실습한다.
  •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
    가정에서 부모가 아동과 놀이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놀이치료 훈련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부모들의 집단 모임을 통해 놀이치료의 효과를 상담하고 지원하는 발달장애 아동 치료 방법인 부모 놀이 치료에 대하여 연구하고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발달의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on Development)
    질적 연구 방법으로 연구 주제를 정하기, 이에 대한 적절한 질적 연구 방법 모색하기, 연구 결과를 질적으로 해석하기, 등 질적 연구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을 길러 연구에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청년심리학세미나(Seminar on Adolescence Psychology)
    청년심리학의 연구 분야 중 한두가지 주제를 정하여 깊이 있는 고찰을 하고 연구의 공헌과 문제점에 대하여 평가한다. 청년 심리학 분야에서 가능한 연구 주제를 개발하고 연구 설계와 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 발달장애치료현장실습 1, 2(Field Practicum on Therapy of Developmental Disorders)
    현장에서 발달 장애 치료나 교육을 슈퍼바이징을 받으며 실제로 실시해보는 경험을 한다.
  • 신경심리평가(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대뇌손상으로 인한 장애를 진단하는 신경심리학적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 고급정신분석학(Advanced Psychoanalysis)
    정신분석, 대상관계, 분석심리학 등의 고급정신분석학의 전반을 다루고 이론이 어떻게 임상 현장에 적용되는지를 알아본다.
  • 임상현장실습, 임상현장실습 2(Practice in Clinical Field, Practice in Clinical Field 2)
    대학 상담소 및 정신과병원 등 임상장면에서 담당교수 지도하에 임상심리를 실습한다.
  • 대상관계치료(Objet Relation Therapy)
    현대정신분석치료의 하나인 대상관계치료에 대해 학습하고, 대상관계치료를 실습한다.
  • Writing Lab A, B(Writing Lab A, B)
    대학원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분야와 관련된 영문초록 및 proceeding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근거기반실천(Evidence Based Practice)
    연구에 의해 효과가 검증된 심리치료를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근거기반실천은 현대 임상심리학의 중심 이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운동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토의 및 구체적 실천사례를 연구한다.
  • 다변량 분석(Multivariate Analysis)
    대학원 고급심리통계에서 다룬 내용 이후의 내용에 대해 공부한다. 주로 복수의 통계적 자료를 동시에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요인분석, 주성분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판별분석 등의 고급 통계학을 실제연구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 임상심리 현장실습 (Clinical Psychology Practicum)
    임상심리학의 실무가 수행되고 있는 병원, 심리클리닉, 지역사회 정신보건시설 등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이곳의 심리치료, 심리평가 등의 임상업무를 해당 기관에 근무하는 임상심리 전문인력의 지도하에 실습하고 지도감독을 받는다.
  • 인지신경심리 세미나(Seminar on Cognitive Neuroscience )
    본 세미나는 인지신경과학 연구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매주 할당된 논문을 읽고 비판적으로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신경과학의 이론과 방법론에 기반한 사고 능력과 관점을 갖추어 학생 본인 전공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인지신경과학의 전반적 주제나 이론을 다루기보다는, 담당교수 및 학생의 연구 프로젝트에 관련된 연구 논문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기 위해 개설되었기 때문에, 본 과목의 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인지심리학 또는 생리심리학 (학부 과정), 혹은 고급생리심리학 (대학원)을 먼저 수강할 것을 권고한다. We will discuss specific topics and research in cognitive neuroscience, which are mostly related to research topics of the students in class. Since the class will focus on reading and discussing the research articles, the students are supposed to have basic knowledge on neuroscience and cognitive psychology. Prerequisites for this class are cognitive or physiological psychology (undergraduate course), or advanced physiological psychology (graduate course).
  • 고급심리치료세미나 (Advanced Psychotherapy Seminar)
    최신 심리 치료의 동향을 이해하여 발표,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상담 과정에 통합하도록 하는 과목입니다. 심리 치료 이론에 대한 토의와 함께 자신의 사례에 대한 토의를 통해 최신 심리치료의 흐름을 알고 자신의 상담 과정에 통합해 가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논의합니다.
  • 아동 심리치료 (Child Psychotherapy)
    In this Child Psychotherapy class, students will learn about effective (evidence-based) treatment approaches to treati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 variety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disorders. The theory and content of effective treatments for youth will be covered, along with opportunities for role plays for students to have direct experiences trying these techniques both inside and outside of class. Child Psychotherapy treatment approach without a strong evidence-base with NOT be covered in this class, as the emphasis of this class will be on Child Psychotherapy treatment approaches that have strong evidence for effectiveness in alleviating mental health problems in youth. Discussions on how to define “effectiveness” will also be included. How to integrate “evidence-based” treatment approaches with other approaches to therapy will also be addressed.
  • 응용정신생리학(Applied Psychophysiology)
    인간의 심리적 활동의 기원은 뇌의 활동이며, 이러한 활동은 신체 및 두피에서의 전기신호로 측정된다. 본 과정은 신체에서 측정되는 전기신호를 이용하여 개인의 심리적 활동을 측정하는 정신생리학적 원리를 학습한다. 이를위해 근육, 맥박, 피부전기반응 등과 특정한 심리상태와의 관계 및 스트레스가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측정하는 정량적 뇌파의 원리를 학습하고 뇌파진단을 통해 이상뇌활동을 확인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치료적 응용방법으로는 뇌파의 이상성을 수정하는 뉴로피드백의 원리 및 스크린 제작법과 치료실제를 체험한다.
  • 임상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최신 이슈들을 해당분야 전문가들의 지도로 학습하며,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Therapy)
    가족 상담 및 치료의 기본 이론을 다루고 특히 가족의 역동과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및 애착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다룬다.
  • 심리척도 제작, 개발 및 실습(Inventing, Developing and practicing psychological scales)
    사람들의 심리적인 현상들과 이에 대한 변화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심리척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새로운 심리척도 제작이나 기존의 척도들을 대상으로 수정, 보완 및 개발을 하고 이를 실습해보는 것을 다룬다.
교수진 소개
프로필
사진 이름 직위 학위 전공/연구분야 구내전화 E-mail
이종숙 교수 사진 이종숙 교수 이화여자대학교(학사)
미국 University of Iowa(석사,박사)
교육심리학
발달 및 발달장애심리학
901-8302 jongsook@duksung.ac.kr
김정호 교수 사진 김정호 교수 고려대학교
(학사,석사,박사)
건강심리학
실험심리학
901-8304 jhk@duksung.ac.kr
오영희 교수 사진 오영희 교수 덕성여자대학교(학사)
서울대학교(석사)
미국wisconsin-madison univ.(박사)
교육심리학
발달심리학
학교심리학
901-8305 yhoh@duksung.ac.kr
주은선 교수 사진 주은선 교수 덕성여자대학교(학사)
미국 University of Chicago(석사,박사)
상담 및 심리치료 901-8595 esjoo@duksung.ac.kr
김미리혜 교수 사진 김미리혜 교수 미 뉴욕주립대(박사)
고려대(석사)
임상 및 건강심리학 901-8478 medehae@duksung.ac.kr
최승원 조교수 사진 최승원 조교수 고려대(박사)
고려대(석사))
임상심리학 901-8306 karatt92@duksung.ac.kr
덕성임상심리학 연구실
김제중 조교수 사진 김제중 조교수 미 Vanderbilt대 (박사)
서울대 (석사)
인지 및 지각심리학 901-8308 jejoong@duksung.ac.kr
Chad Ebesutani 채드 에베수타니 조교수 사진 Chad Ebesutani
채드 에베수타니
조교수 미 UCLA(박사)
미 University of Hawaii(석사)
임상심리학 901-8727 ebesutani@duksung.ac.kr
연구실 홈페이지
김소연 조교수 사진 김소연 조교수 미국 UNC Chapel Hill (박사)
연세대(석사)
발달심리
발달장애심리
노인심리
901-8300 vicky47syk@duksung.ac.kr
인지발달&발달장애 심리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