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1-08-02 15:20
학과소개

유아교육학과는 교육현장을 개선, 변화시키고 유아교육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유아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학술 및 실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화된 영·유아 교육정책, 프로그램, 기타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1983년 3월에 유아교육학과 석사과정을, 그리고 1997년 3월에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2021년 8월 기준 242명의 문학석사와 118명의 교육학박사를 배출하였다.

교육목표

유아교육학과의 목표는 창의적인 연구능력, 현장 적용능력을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유아교육의 학문적 발전과 교육현장의 개선을 위해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과목해설
  • 유아교육철학(Philosophy and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 및 다양한 유아교육 이론을 다루며 변화하는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조건이 교육적 판단과 가치, 그리고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제고해 본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의 유아교육 개혁에 관한 비판적인 검토와 더불어 분석해 본다.
  • 유아놀이론(Play for Young Children)
    교육적, 사회적 접근에 중점한 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검토하고, 유아의 놀이 환경을 분석하고,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 활동을 구성한다.
  • 영아연구(Infant and Child Development)
    영아 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영아의 지각능력·인지 및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분석한다.
  • 발달이론(Developmental theories)
    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최근의 연구 동향 및 발달이론의 실제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영유아교육과정연구/세미나(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사회 문화적으로나 발달적으로 적절한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이론과 관점을 분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관련 이슈, 최근 연구 동향 및 유아교육과정 모형을 연구, 검토한다.
  • 영유아언어교육연구/세미나(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언어의 본질, 언어이론, 언어발달 및 교육 이론, 언어발달 및 교육 이론에 따른 언어 교육과정 구성 및 적용을 다루고 언어교육의 최근 동향과 쟁점에 대해 논한다.
  • 영유아사회교육연구/세미나(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사회화 이론 및 사회 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교육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자료, 평가 등 의 사회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 영유아수학교육연구/세미나(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과 수학교육에 관한 최근 이론을 연구하고, 수학활동, 자료 및 교수법 등의 유아 수학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 영유아과학교육연구/세미나(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유아과학교육의 과학적 개념, 과학활동, 교수법 및 매체에 관한 최근 이론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 영유아미술교육연구/세미나(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 예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음악교육연구/세미나(Music for Young Children)
    유아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 예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동작교육연구(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동작교육 관련 제반 이론을 탐구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동작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예술교육세미나(Seminar i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예술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문학연구(Children’s Literature)
    유아 문학의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 및 전달 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유아 문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의 추세와 유아 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 영유아창의성교육(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창의성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창조적 인물들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창의성 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시대 창의성 교육을 위한 수업 및 평가 Model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교육 contents를 개발하고자 한다. SW교육, 코딩교육, R-러닝, SD프린팅, 가상현실 등의 발전된 과학기술이 미래 교육 콘텐츠의 변화에 어떻게 사용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연구한다.
  • 유아를위한STEAM교육연구(Research in STEAM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STEAM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알아보고, STEAM 교육연구를 계획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교수·학습연구/세미나(Instructional Strateg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2)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유아교육 실제에 적용해 보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및 그 효과를 연구해 본다. 아울러 유아의 연령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기초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해 본다.
  • 유아교육기관운영론(Administration and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구성, 경영, 장학의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 경영 실제와 평가를 강조한다.
  • 유아교육장학론(Supervis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발에 있어서 장학사의 역할과 유아교육 담당자(교사, 보조교사, 기관장)들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 장학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 영유아교사교육론(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육의 교사 전문성을 증진 시키기 위한 유아교사 양성 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실제적인 경험 및 사례를 조사·연구하며, 전, 현직 교사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장학, 교육정책, 그리고 개선 방향을 연구한다.
  • 교수행동분석세미나(Seminar on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한 활동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교사의 인지적 측면에서 실제 교수활동 분석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교사교육 방법을 다룬다.
  • 유아교육영상매체연구(Digital Media & Early Childhood Education)
    근래 유아교육 현장에 강조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식을 활성화하고 창의적인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여, 그것을 활용한 교육적인 프로그램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 유아교육연구의기초(Research Found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근래 유아교육 현장에 강조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식을 활성화하고 창의적인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여, 그것을 활용한 교육적인 프로그램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 유아교육연구의양적접근(Quantitative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기술 통계와 통계적 추리에 대한 개론적 설명과 중앙치, 변산, 신뢰구간, 가설검증 및 상관들을 다룬다.
  • 유아교육연구의질적접근(Qualitative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질적 연구 방법의 철학적 배경, 방법론적 측면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유아 교육과 관련된 질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발달및평가(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유아 교사들이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과정을 다루는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과 자료를 선택, 조직, 평가하는 준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유아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여러 이론과 방법들을 다루어 본다.
  • 유아교육현장연구방법(Acti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사를 위한 현장연구는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 놓여있는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연구를 통해 교실에서의 일상적 교수 행위를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이론들을 개발할 수 있고 교실을 계속해서 개선하는 반성적 실천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고급통계론(Advanced Statistics)
    변량과 공변량, 중다회귀분석, chi-square 및 다양한 비모수적 통계 방법을 다루며, 컴퓨터의 사용, 연구설계, 실제적인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과 연구논문의 전반적인 준비과정을 소개한다.
  • 가족지원과부모교육(Family Support and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및 가족발달과 관련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검토·개발해 본다.
  • 소아의학(Pediatrics)
    영유아의 질병 및 처치방법에 관한 관련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 영유아영양(Nutrition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유아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 및 독특한 식생활 습관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유아 영양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힌다.
  • 특수아교육(Education of Exceptional Young Children)
    특수한 재능을 지녔거나 장애를 지닌 특수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유아교육정책세미나(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우리나라의 최근 유아교육 정책을 개관하고, 주요 교육정책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유아교육정책에 대한 분석력을 기르고자 한다. 특히 유아교육 정책 현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바람직한 정책방향과 추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 영유아정신건강(Children's Mental Health)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영유아 정신건강을 증진 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소아정신의학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가족을 영유아심리치료에 참여시키는 치료적 접근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 유아교육현장실습(Field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의 체계적인 실습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인 경험을 하며 현장의 전반적인 동향과 관련된 연구적 소양을 기른다.
  • 유아교육실행연구(Research Proposal and Thesis Writing)
    유아교육분야에서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에 의해 개별적으로 연구를 실행한다(석사과정).
  • 유아교육세미나 Ⅰ·Ⅱ(General Seminar Ⅰ·Ⅱ)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 및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이슈를 다루며, 이러한 이슈와 유아교육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해 다룬다.
  • Writing Lab A·B(Writing Lab A·B)
    대학원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 분야와 관련된 영문초록 및 proceeding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개인별연구(Independent Study)
    유아교육분야에서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의 지도하에 개별적으로 연구한다(박사과정).
교수진 소개
프로필
사진 이름 직위 학위 전공/연구분야 구내전화 E-mail
양옥승 명예교수 사진 양옥승 명예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학사,석사)
미국 California 대학교 대학원(석사)
미국 Southern California 대학교 대학원(박사)
교육학(교육과정) osyang@duksung.ac.kr
이정욱 교수 사진 이정욱 교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미국 Winsconsin 대학교 대학원(박사)
교육학(유아교육) 901-8502
연구실:유207
jwlee@duksung.ac.kr
신동주 교수 사진 신동주 교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미국 Texas 대학교 대학원(박사)
교육학(유아교육) 901-8594
연구실:유205
djshin@duksung.ac.kr
이경옥 교수 사진 이경옥 교수 서울대학교 가정대학(학사)
미국 Cincinnati 대학교 대학원(석사)
미국 Southern California 대학교 대학원(박사)
교육학(유아교육) 901-8366
연구실:유209
oaklee@duksung.ac.kr
임승렬 교수 사진 임승렬 교수 덕성여대(학사)
고려대(석사)
미국 Illinois대(박사)
유아교육(교사교육) 901-8495
연구실:유206
sylim@duksung.ac.kr
이병호 부교수 사진 이병호 교수 미국 Illinois대(석사)
미국 Illinois대(박사)
유아교육학 901-8309
연구실:인208
bhlee@duksung.ac.kr
김윤희 조교수 사진 김윤희 조교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미국 Indiana 대학교 대학원(박사)
교육학(유아교육) 901-8313
연구실:인425
emvision04@duksung.ac.kr
임혜성 조교수 사진 임혜성 조교수 이화여대(석사)
미 Arizona State University(박사)
교육학(유아교육) 901-8312
연구실:인435
delightlord37@duks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