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1-12 23:04
학과소개

미술학과에는 순수미술전공인 동양화전공과 서양화전공이 있다. 순수미술전공 과정에서는 전통회화와 현대 추상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해 현대적 조형세계를 구축하며, 미술계에서 활동하는 작가, 큐레이터, 미술평론가와 만나는 교과목을 통해 각기 작가 및 미술교육자로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실기 과정뿐 아니라 발표 및 토론 수업을 통해 작품에 대한 심도 있고 다양한 접근 방법을 갖고, 시대적 흐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작품에 대한 객관적 시각과 비평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육목표

학부과정에서 축적된 이론 및 실기능력을 심화시켜 작가 및 미술교육자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따라서 미술계에서 활동하는 작가, 큐레이터, 미술평론가와 만나는 교과목을 통해 작가적 적응능력을 키우며, 발표 및 토론수업으로 작품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갖고 객관적 시각과 비평능력을 기른다.

교과목해설
  • 한국현대미술사론(History of Korean Contemporary Art Seminar)
    한국 현대미술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양식변천과정과 특색을 분석, 연구한다.
  • 예술론(Theory of Art)
    우리가 추구하는 예술의 시작과 과정과 끝의 참이론은 무엇인가.
  • 판화(Printmaking)
    Etching, Engraving, Aouatint, Drypoint, Photo-Etching등의 Intaglio에 포함되는 여러 기법을 시도해 봄으로써 표현의 영역을 넓힌다.
  • 컴퓨터아트1,2,3(Computer Art 1,2,3)
    새로운 표현 도구 중 하나인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과 표현기법을 익힘으로서 창조적인 작품과 디자인 개발은 물론 다양한 작품세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색채와디자인연구(Research in Color and Design)
    소재의 특성에 따른 색채 및 디자인을 연구, 분석한다.
  • 형태와공간연구(Research in Form and Space)
    3차원의 조형감각을 키우기 위하여 형태와 공간의 상호관계를 연구하고 지각개발, 형태의 구체화를 다양한 기법과 소재를 통하여 연구하도록 한다.
  • 큐레이터쉽(Curatorship)
    미술관의 연구직인 큐레이터의 여러 활동인 전시, 교육, 홍보, 작품연구, 작품보관 등에 대한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다.
  • 시각매체론(Theory of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적인 다양한 재료와 목적에 따른 표현기법과 활용방안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입체구상(Three Dimensional Form)
    평면작업의 확장개념으로서 공간을 다루는 입체조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입체적인 구상을 창의적으로 연구한다.
  • 디자인비평(Design Criticism and Analysis)
    디자인 문제와 이론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현재의 디자인 문제와 그 대안을 모색하고 디자인이 사회에 미치는 문화적 함축성과 한국적 디자인의 정체성에 대해 연구한다.
  • 현대디자인사(History of Contemporary Design)
    20세기 디자인 이론과 실행의 역사를 경제, 철학, 예술적 측면과 사회적 변화 속에서 규명하고 디자인계의 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해 연구, 분석한다.
  • 전시기획(Exhibition Planning)
    미술관에서 행해지는 활동 중에서 주제설정, 자료수집, 기획, 전시(디스플레이), 홍보, 교육 등 전시 전반에 관한 것을 실습한다.
  • 조형론(Theory of Plastic Art)
    형태의 구성요소들을 추구하는 이론.
  • New Form(New Form)
    근대 및 현대 미술에서의 아이디어와 재료에 대한 다양하고 실험적인 경향을 과제를 통해 연구함으로써 조형능력을 진작시킨다.
  • 디자인과인간공학(Ergonomics in Design)
    인간과 디자인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인간을 위한 보다 적절한 디자인을 위해) 인간공학적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할 인간적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 멀티쟝르연구(Study in Multi-Genre)
    다른 많은 예술쟝르와 적극적으로 교류하여 새로운 표현을 하는 능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동양회화1(Korean Painting 1)
    전통회화의 장점을 회화작업의 근간으로 삼으며 수묵과 채색의 적절한 혼용을 통해 현대적 동양화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예술가로서의 태도와 자세를 확립 해가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동양회화2(Korean Painting 2)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소통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분석하여 작품에 투영시키는 연구와 실험을 집중적으로 한다.
  • 동양회화3(Korean Painting 3)
    자신이 원하는 예술세계에 대한 작품 논물을 병행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주제, 기법, 소재 등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이를 통해 예술가로서의 자신의 개성을 어떻게 발현해나갈지 깊이 실험해보는 수업이다.
  • 논문지도세미나(Thesis Seminar)
    석사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작업에 대해 논문지도세미나 교수로부터 지도 받는다.
  • 현대동양화1,2,3(Contemporary Oriental Painting 1,2,3)
    동양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다양한 기법과 감각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구사한다.
  • 전통과현대미술비평(Traditional &Contemporary Art Criticism and Analysis)
    전통 동양화 교육을 바탕으로 한 현대 미술 작가 또는 작품에 대한 연구 및 비평.
  • 동양미술사론(Asian Traditional Art History)
    동양미학 사상과 동양예술에 나타난 동양예술 정신을 주로 예술이념의 측면에서 천착함으로써 동양화의 정신적 토대를 이해한다.
  • 한국미술사론(Korean Art History)
    역대의 미술사료를 통하여 동양화의 다양한 조형언어와 조형기법을 이해하고 현대창작에의 응용방향을 모색한다.
  • 교육실습(Teaching Assistant)
    학부의 1, 2학년 기초과목에 대학원생 한 사람이 강의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강의의 목표, 내용 등에 대하여 교수와의 토론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여 교수의 보조역할을 하고, 학기 중 한번 정도 교수의 참석 하에 강의 경험을 갖는다.
  • 회화1,2(Painting 1,2)
    회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양식과 방법을 폭넓고 깊이있게 실험함으로써 창의력과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 회화3(Painting 3)
    작가들의 작품에 표현되어진 다양한 조형성을 연구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와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 논문지도세미나(Thesis Seminar)
    석사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작업에 대해 논문지도세미나 교수로부터 지도 받는다.
  • 조형연구1,2,3(Research of Formative Art 1,2,3)
    조형 전반의 유기적인 상호연관성에 대한 인식과 실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창작력·표현력을 고양시켜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서양미술사론1,2(Western Art History Seminar 1,2)
    서양의 미술에서 관심 있는 시기나 운동 또는 작가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각 학기마다 주제는 달라질 수 있으며 주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 현대미술비평(Contemporary Art Criticism and Analysis)
    한국의 근대 및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쟁점이 되는 주제나 문제작가를 선택하여 공부하면서 오늘날의 미술에 대한 시각을 넓혀 각자의 작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교육실습(Teaching Assistant)
    학부의 1, 2학년 기초과목에 대학원생 한 사람이 강의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강의의 목표, 내용 등에 대하여 교수와의 토론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여 교수의 보조역할을 하고, 학기 중 한번 정도 교수의 참석하에 강의 경험을 갖는다.
  • 스튜디오 워크샵 1,2,3(Studio Workshop 1,2,3)
    복합 장르화 ,탈장르화는 동시대 미술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능력을 배양하며 다양한 매체의 재료와 기법을 폭넓게 습득하는 한편, 개방성과 실험정신,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한다. 또한, 매체의 숙련을 통해 감성의 깊이를 탐구하는 일반적 미술교육의 틀을 넘어서 토론과 발표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교육의 중심적 수단으로 삼는다. 개별적인 시각언어의 어휘 확대와 시각적 표현의 작업과정에 대한 경험을 극대화 한다. 개인별 Concept 설정과 전시 및 조형 공간들의 특수성, 환경, 사례분석 등의 현황파악을 통하여 전시공간에 대한 총체적 개념과 이해도를 높인다. 또한 이를 기초로 하여 Site, Bldg 선정 후 Concept을 설정하고, 공간 계획하며 Presentation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합리적이며 심미적인 개인별 전시공간을 계획, 창조,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교수진 소개
동양화전공
프로필
사진 이름 직위 학위 전공/연구분야 구내전화 E-mail
임택 조교수 사진 임택 조교수 홍익대학교(학, 석사) 미술(동양화, 채색화) 901-8405 gpfrlvy@duksung.ac.kr
이주연 조교수 사진 이주연 조교수 이화여대 동양화과(박사수료)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Painting&Drawing(학,석사)
미술(동양화, 현대회화) 901-8403 jooyeon21@gamil.com
서양화전공
프로필
사진 이름 직위 학위 전공/연구분야 구내전화 E-mail
박미연 교수 사진 박미연 교수 미 Pratt Institute(석사) 미술(서양화) 901-8416 mypark@duksung.ac.kr
양만기 교수 사진 양만기 교수 홍익대(석사) 미술(서양화, 미디어아트) 901-8412 iart99@naver.com
김연규 조교수 사진 김연규 조교수 홍익대학교(학, 석사)
미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New Paltz(석사)
미술(서양화) 901-8413 kyuartist@duks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