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2-01-25 15:35
의상·텍스타일디자인학과 – Fashion·Textile Design

의상·텍스타일디자인학과에는 패션디자인(Fashion Design)전공과 텍스타일디자인(Textile Design)전공이 있다.

The Department of Clothing and Textile Design has two majors: Fashion Design and Textile Design.


교육목표(The goal of education)

"디자인을 통한 인간 생활의 혁신"을 실천하기 위해 과학과 예술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본질과 학문적 위상, 역사적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한다. 디자인 관련 분야 간 전문적,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통하여 디자인을 위한 미적 조형능력, 심미적 기능 개발능력 및 학술연구력을 갖춘 창의적 디자인 인재를 양성한다.


In order to practice “innovation of human life through design”, students will deepen their understanding of the essence, academic status, and historical flow of design based on their understanding and knowledge of science, art, and culture. Through professional and systematic educational methods between design-related fields, we cultivate creative design talents with aesthetic modeling ability, aesthetic function development ability, and academic research ability for design.

세부전공(Major)
  • 패션디자인(Fashion Design)
  • 텍스타일디자인(Textile Design)

교수진 소개(Introducing the Faculty)
의상디자인전공(Fashion Design)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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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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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여선 교수 사진 강여선 교수 이화여대(학사)
이화여대(석사)
이화여대(박사)
의복구성, 기성복치수 및 생산
가상피팅
901-8432 yskang@duksung.ac.kr
Kang,
Yeo sun
Professor Ewha Womans University. Ph.D. 3D fitting, pattern drafting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Virtual Fitting, Fit analysis, Clothing size designation, Sustainable fashion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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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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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미영 부교수 사진 최미영 교수 서울대학교(학사)
서울대학교(석사)
서울대학교(박사)
패션마케팅,패션소비자행동 901-8438 choimy7@duksung.ac.kr
Choi,
Mi Young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Fashion Marketing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Fashion Marketing and Socio-psychological aspects of clothing and fashion consumer
      -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for fashion business
      - Brand communication for fashion products
      - Planning,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fashion merchandising and retailing
      - Consumer behavior toward fashion products and fashion retail service
      - Socio-psychological aspects of clothing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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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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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 조교수 사진 김윤 부교수 덕성여대 (학사)
덕성여대 (석사)
한양대학교 (박사)
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 기획 및 실무
901-8659 yoonkim@duksung.ac.kr
Yoon
Kim
Associate Professor Hanyang University. Ph.D. Fashion Design, Fashion Design Planning & Practice
  • 대표논문/연구실적 (Representative publication)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ootleg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S. H. Ahn, Y. Kim  
      -URL: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87220
    • Contemporary Fashion from a Participative Healing Perspective: The Korea   Society of Fashion Design, S. H. Kim, Y. Kim 
      -URL: https://www.earticle.net/Article/A356063
    • A Study on Japanese Men’s Street Fashion-From Urahara to Neo-Urahara-: The Korea Society of Fashion Design, Y. Kim
      -URL: https://www.earticle.net/Article/A343626
    • Solo Exhibition  
      2021 The Flat & Color, Gallery FINGER FORUM, Nagoya, Japan.
      2020 The Flat & Flow, Gallery Insa Art, Seoul, Korea
      2019 The New Flat III, Gallery Insa Art, Seoul, Korea
      2016 The New Flat Ⅱ, Gana Art Space, Seoul, Korea
      2014 The New Flat, Seoul, Korea
      2012 Hue of The BlaCuture, Insa Art Center, Seoul, Korea
    • Group Exhibition  
      2021 The Flat & Color, Gallery FINGER FORUM, Nagoya, Japan.
      2019 Olympic and Para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1st Anniversary Festival Fashion Show, SK Olympic Handball Gymnasium, Seoul, Korea
      2017 International Fashion Art Exhibition,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2016 International Special Co-Exhibition in Laos-Fashion Bridge of Korea & Laos, Lao National Museum, Laos, Vientiane
      2015 2015 International Fashion Art Exhibition, Guangzhou Baima Garment Market, China
      2013 Fashion Exhibition in Tokyo, Endo Gallery, Tokyo, Japan
      2013 International Fashoin art exhibition, Saint Petersburg State University of T&D, Russia
    • Awards 
      2013‘Park Myung-hee KOSCO Award’International KOSCO(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Exhibition 2013, Seoul, Korea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Fashion Design, Fashion Design Planning, Fashion & Culture, Fashion &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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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Major/
Research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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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고운 조교수 사진 김고운 조교수 덕성여대 (학사)
덕성여대 (석사)
서울대학교 (박사)
패션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901-8433 kohwoonkim@duksung.ac.kr
Kim,
Koh-Woon
Assistant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Fashion Design/Fashion illustration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Fashion Design/Fashion illustration

텍스타일디자인전공(Textil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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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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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옥 교수 사진 이은옥 교수 덕성여자대학교 예술대학
의상학 전공
이태리 Istituto artistico dell' abbigliamento Marangoni
Texile Design 전공,
Product Manager 전공(M.A)
텍스타일디자인
텍스타일마케팅
901-8422 haleolea@duksung.ac.kr
Eun-ok
Lee
Professor Istituto artistico dell' abbigliamento Marangoni Textile Design, Textile marketing
  • 대표논문/연구실적 (Representative publication)
    •  
    •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Textile Design, Textile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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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Maj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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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범 부교수 사진 이재범 교수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석사)
경원대(학사)
직물디자인, 컴퓨터위빙 901-8437 jblee619@duksung.ac.kr
Lee,
Jae Bum
Professor M.F.A from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Textile Design
  • 대표논문/연구실적 (Representative publication)
    • A study of “The beauty of daylight”by computer interface weave program 
    • A study of weave drafting methods & practice for fabric design
    • 15 times solo exhibition, (Korea, Japan, England)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Textile design, Computer weaving & Jacqu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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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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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영 부교수 사진 안소영 교수 Central Sain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 졸업 Textile design 전공
홍익대학교 대학원 섬유 미술학과 졸업
텍스타일디자인,텍스타일소재 901-8424 >ahnsy@duksung.ac.kr
So Young
Ahn
Professor Hongik University. Ph.D. Textile Design
  • 대표논문/연구실적 (Representative publication)
    • A study of natural images based on ‘circular flower’with texture (Representative thesis) 
    • 19 times solo exhibitions, 2005-2021 
    • A large number of invited group exhibitions, 2000-2021
  • 연구분야 (Research Area)
    • Textile Design

교과목해설
  • 프로젝트세미나(Master Project & Internship)
    텍스타일과 관련된 상품의 개발 및 제작을 위한 상품기획, 디자인 개발, 상품제작, 마케팅에 이르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연구한다.패션과 관련하여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의복구성, 마케팅 등의 주제에 따라 연구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이론적 고찰 및 실증적 자료 수집, 분석 등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심도있게 연구하는 논문지도 과목이다.
  • 패션디자인스튜디오(Fashion Design Studio)
    패션과 예술의 상호 관련성과 조형성을 시대적 배경과 함께 분석한다. 또한 다양한 방법의 디자인 발상과 조형적 표현에 대한 연구 및 학습을 통해 상업적·예술적 측면에서 고부가가치 패션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패션디자인컬렉션연구(Fashion Design Collection)
    국내·외 패션 경향을 파악하고 컬렉션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연구함으로써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즌별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소재 및 컬러기획, 디자인 기획, 스타일 기획 등 패션디자인 컬렉션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스튜디오(Fashion Illustration Studio)
    컴퓨터그래픽을 통하여 예술적·기술적 조화를 이루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고 패션산업에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패션일러스트레이션표현기법(Fashion Illustration Techniques)
    다양한 스타일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사례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시대적 흐름과 기법을 파악하고 예술적 감각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 표현기법을 개발한다.
  • 패션디자인과 이미지연구(Fashion Design & Image)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평면과 입체로 시각화하여 패션의 창조성과 조형성을 연구한다.
  • 패션소재와색채연구(Fashion Fabric and Color)
    패션소재 트랜드를 파악하고 색채와 조직, 패턴 등을 연구하여 패션 산업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의상디자인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in Fashion Design)
    주제 선정, 이론적 틀의 사례와 연구문제 제기, 자료수집 방법, 자료분석 및 해석, 결과 제시와 결론 도출 등 연구보고서 작성 과정에 대한 실제 훈련과 질적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 이해 및 실습을 통하여 의상디자인 분야의 연구에 독창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 패션조형론(Theory of Fashion & Art)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는 예술적 패러다임에 대한 강의를 통해 패션의 변화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 패션디자인 리서치 앤 세미나(Fashion Design Research & Seminar)
    사회 문화산업의 전반적 현상과 맞물려 발생하는 패션디자인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리서치와 세미나를 통해 패션디자인에 대한 접근 및 이와 관련한 연구주제, 방법 등을 구체화하여 총체적인 연구 분석능력을 키운다.
  • 패션디자인특론(Advanced Fashion Design)
    현대패션과 디자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미적·논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다양한 트렌드와 스타일링에 대한 학습을 통해 창의적 패션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 패션산학프로젝트(Fashion-Industry Project)
    패션과 패션기업과의 산학 연계·협력 작업을 통한 패션상품디자인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작업을 협력하여 진행하며 기업의 시제품 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패션디자인 개발과 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 3D가상착의와 Fit분석(Fit Analysis with 3D Virtual Fitting System)
    패션산업에 새롭게 도입되고 있는 가상착의(Virtual fitting)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3D 데이터로서의 패턴을 이해한다. 또한 가상착의 실습을 통해 Fit을 분석 및 수정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제품의 기획, 생산시간의 효율성 향상을 경험한다. 더불어 패션산업과 제품판매과정에서 가상착의 현황을 조사하여 현 가상착의 프로그램의 제한점과 개선점을 연구한다.
  • 기성복치수와 생산관리(Apparel Production Management)
    의류 산업체의 전반적인 생산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샘플생산과 메인생산의 관계와 과정을 학습하고 업체 타겟에 따른 샘플 및 생산 치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치수체계를 이해한다. 특히, 기성복 생산에서의 패턴과 봉제 및 생산라인설계 등 메인생산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 기성복패턴분석(Apparel Pattern Analysis)
    기성복 디자인의 구성적 요소를 분석하고 신체치수와 패턴 및 의복구성에 대한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기성복 디자인과 구성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다. 특히 의복 아이템별, 실루엣별, 구성방법별 디자인 표현방법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디자인의 실물 표현능력을 높인다.
  • 크리에이티브패턴디자인(Creative Pattern Design)
    패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패턴 구성 요소가 강조된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각 디자인에 적합한 패턴제도, 샘플제작 및 Fit 평가 및 수정단계로 진행한다. 개인별 디자인에 따라 이를 표현하는 패턴기법과 제작테크닉을 연구한다.
  • 패션마케팅특론(Advanced Fashion Marketing)
    패션현상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 해석을 통하여 패션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의 개선방안과 발전전망을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리서치에 기반을 둔 연구방법을 통해 패션마케팅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상품, 상표, 시장세분화, 유통 등의 측면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패션소비자행동론(Fashion Consumer Behavior)
    다변화되는 패션현상과 사회문화적 환경 및 개인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패션 전파 과정을 이해하고 패션상품의 선택과 관련된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및 소비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 트랜드정보분석및기획(Analysis on Trend & Planning)
    트랜드 형성과정과 분석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패션상품의 기획 및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 텍스타일디자인특론(Special Study in Textile Design)
    텍스타일디자인의 본질 및 다양성을 이해하고 적용분야에 대한 동향 및 시장분석 등을 실시하여 전반적인 텍스타일디자인 산업을 이해한다.
  • Advanced Computer Weaving(Advanced Computer Weaving)
    컴퓨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직물 및 신소재를 개발하고 산학협력을 통하여 적용범위를 연구한다.
  • 인테리어용직물제품디자인연구(Interior Textile Design)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인테리어 직물 제품에서 요구되는 차별화된 기능성, 기술성 그리고 심미성에 관한 통합적인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인간과 공간을 위한 창의적인 직물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한다.
  • 상품기획세미나(Seminar for Product Design)
    텍스타일을 이용한 상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획과정 및 방법을 연구한다.
  • Advanced Digital Textile(Advanced Digital Textile)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 의한 디자인 개발과정을 다루며 DTP System의 실습을 병행한다.
  • 의류용직물제품디자인연구(Apparel Fabric Products Design)
    다양한 섬유 소재에 관한 과학적 연구와 여러 유형의 직물 제품들에 관한 다각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특수용 직물제품을 위한 새로운 적용범위와 혁신적인 신소재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Presentation Study(Presentation Study)
    상품기획 및 제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을 위하여 효과적인 전달방법 및 프리젠테이션 테크닉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용직물제품디자인연구(Special Fabric Products Design)
    다양한 섬유 소재에 관한 과학적 연구와 여러 유형의 직물 제품들에 관한 다각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특수용 직물제품을 위한 새로운 적용범위와 혁신적인 신소재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섬유재료연구(Research in Textile Materials)
    섬유재료에 대한 물리적·상품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론적 연구와 실제 소재분석을 통해 섬유 소재의 기능을 분석해봄으로써 상품기획을 위한 소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마켓리서치(Market Research)
    상품기획 및 상품개발에 필수적인 시장조사를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사계획 수립, 실행방안, 전략수립에 이르는 과정을 이론적 연구 및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연구한다.
  • 텍스타일주제연구(Research Topics in Textile)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섬유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의 이해, 주제 분석, 기술 및 평가 과정을 통해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Writing Lab A, B(Writing Lab A, B)
    대학원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분야와 관련된 영문초록 및 proceeding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